중.고등학교, 대학교 어디에서나 어느 교과를 막론하고, 어떠한 개념을 설명하고 이해함에 한자 지식이 밑바탕이 됨은 주지의 사실이다. 공부에 투자하는 시간 대비 개념의 이해나, 원리를 이해하는 데 너무 어려운 과정, 예컨데 무조건 외우는 방법을 활용하는 현상이 안타까울 뿐이다.
아울러 입시에 매몰되어 가는 학생들의 인성에 대한 반성과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옛 典籍에 담겨 있는 선인들의 사상과 가치관이 도외시 되고 있음 또한 안타까운 실정이다. 그런 측면에서 볼 때 한자 또는 한문교육(漢文敎育)의 강화와 필요성에 대한 절실함은 많은 사람이 공감하고 있다.
한자와 한문은 우리 전통문화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데다 우리 국민의 모든 언어생활과 다양한 지식의 운용, 그리고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한문교육은 그러한 사실 바탕 위에 교육의 의미를 찾고, 풍요로운 언어생활을 일궈내는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다. 그 중심에 ‘경기도한문과교육연구회’가 있다.
경기도한문과교육연구회는 지난 2003년 한문교과의 위상 정립과 한문교육의 정상화라는 대제(大題)아래 모임이 결성되어 활발한 연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경기도한문과교육연구회라는 이름으로 한문교사들이 모이게 된 것은 한문교과의 교육내용은 물론 교수-방법에 대한 공유와 이해를 통해서 학교 현장교육 발전의 원동력을 마련하고, 한문교사 상호간의 능력과 자질을 육성함과 동시에 한문교사들의 공동연구와 실천의 활성화를 통해 교실수업을 개선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으로, 다양한 연구와 실천 활동을 위해 서로 머리를 맞대고 산재(散在)된 지식을 축적(蓄積)·내재화(內在化)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 것이라고 한다.
이에 경기도한문과교육연구회에서는 지난 10여년 간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한문교육의 정상화와 학교 현장 한문교사들의 목소리를 담은 『중등한문』과 『창의 인성 교육교재』를 발간하였다.
『中等漢文』은 연구 활동을 진행한 한문 선생님들의 생생한 정보를 담은 책으로 한문교사로 살아가기, 한문과의 수업 엿보기, 한문과 평가, 한문교육을 품은 달인, 학교에서 활용 해 보기 등 교육일선에서 오늘도 학생들과 한문이라는 명제를 전제로 교육활동을 하고 있을 한문교사들의 교단 활동에 활력소가 되고 친구가 되었으면 하는 작은 소망을 담아내었다.
또한 『창의 인성 교육교재』는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한 교재로 한문 문장에 녹아있는 선인들의 가치관과 사상,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직접 활동을 통해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 한문교사 뿐만 아니라 고전을 통한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사라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경기도한문과교육연구회는 현재 한문교사들이 학교에서는 열악한 교육과정 때문에, 학생들 사이에서는 입시라는 울타리 밖에서 상당히 어려운 입지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한문에 대한 열정과 학생들만 바라보며 교육애를 불태우고 있음을 함께 안타까워하며, 비록 화려한 문장과 명언이 담긴 글은 아니지만 도내 한문 교사들의 생각과 지혜를 모아 한권의 책으로 엮어 공유하고 나누는 일은 참으로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끝으로 경기도한문과교육연구회는 “이 책들이 경기도 한문 교사들, 나아가 한문을 사랑하고 아끼는 모든 사람들이 하나 되게 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中等漢文』과 『창의 인성 교육자료』 등, 학교 현장에서 한문교사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과 자료들을 꾸준히 발간하여 한문과의 변화와 소통의 원동력으로 삼고자 한다.”고 밝히고, 경기도중등한문과교육연구회가 한문과의 정체성을 이어가면서 한문 교육에 관심을 가진 독자들에게 유익한 ‘메신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